Posted in:

[음료란 무엇인가] 2. 음료의 역사

800px-Water_texture_1380387_Nevit

 

2-1. 수분 섭취를 위한 인류의 노력

“사람이 마실 수 있는 것”을 음료로 보는 순간, 음료의 역사는 비약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최초의 음료이자 가장 순수한 자연의 음료로 당장 떠오르는 것은 물입니다. 물은 인류 이전부터 존재하던 자연의 구성요소이므로, 사람이 마실 수 있는 음료의 역사는 인류의 기원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초의 인류로 설정된 ‘루시(Lucy)’ 역시 당장 마실 것을 찾았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음료의 역사는 인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약 350만 년 전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인류의 음료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우선 채집경제 시기의 인류는 식수를 구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 노천수는 대개 흙탕물이었을 것이고, 깨끗한 물을 풍부하게 얻을 수 있는 환경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물은 매일 마셔야 하는 필수 요소이지만, 물 속에 존재할 지도 모르는 박테리아나 독, 기생충 등을 스스로 체내로 침투시키는 행위이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아직 안전한 식수원을 확보하지 못한 원시 인류는 주로 나무에 열린 과일이나 동물의 피, 빗물이나 이슬 등 비교적 안전한 수단을 통해 체내 수분을 유지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중에서도 달콤하고 수분이 많은 과일은 특히 중요한 수분 공급원이었습니다. 초기 인류의 과일 섭취는 주로 수분 획득에 목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때문에 주로 과즙을 짜서, 즉 주스로 마셨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과일은 어느 정도 보존성이 있었기 때문에, 늘 지니고 다니면서 지속적으로 수분을 섭취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과일을 잔뜩 채집해 장기 보관하며 지속적으로 수분을 얻기는 힘들었습니다. 보관할 때 가장 큰 문제는 부패입니다. 운이 좋아 한꺼번에 많은 과일을 채집해 온다고 해도, 냉장고 없이 수분을 안전하게 보존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은 이 문제에 대해 대단히 효율적인 해결책을 알려 줍니다. 보관해 둔 과일이 발효 되는 것을 발견한 인류는 ‘술’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최초의 술이 등장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적어도 석기시대 토기에서 의도적으로 발효한 흔적이 발견됩니다. 술의 기원을 추측할 때는 보통 당도가 높아 발효되기 쉬운 벌꿀주와 과일주를 먼저 꼽는데, 벌꿀보다는 과일에 대한 접근이 훨씬 수월하므로, 최초의 술은 과실주였을 확률이 높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후로도 꽤 오랫동안, 안전한 물을 구하기 힘든 지역에서 술이 식수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중세 선원들의 음주 문화나, 물에 석회가 많아 맥주가 발달한 유럽의 문화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신석기에 들어서면서 인류는 집단 생활을 통해 조금씩 생존력을 높이기 시작했고, 마침내 좋은 식수원이라고 할 수 있는 강가에 모여 살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수자원을 공급하는 강은 구석기 인류에게도 중요한 지역이었겠지만, 포식동물에 대한 집단 대항력을 갖추기 전까지 개활지에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험을 무릅쓰고 동굴을 벗어나 강가에 정착지를 건설하면서, 식수를 해결함과 동시에 비로소 농경과 정착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가축을 재배하면서 음료의 카테고리에 동물의 젖이 포함되게 됩니다.

당장 식수를 해결하기는 했지만, 아직 현대의 물에 비해 품질이 매우 떨어지는 물이었습니다. 강물은 비릿한 내음을 풍기는 탁수였을 것이고, 가라앉히고 한 번 끓여 내도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정수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용이한 수분 섭취를 위해 사람들은 과즙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향이 나는 식물을 물에 넣어 마시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에이드와 차 음료의 시작은 이렇게 식수의 개량이 목적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한편 정착지가 점점 발전하여 도시가 되고 사람들의 생활이 윤택해 지면서, 수분 섭취 이외의 목적을 가진 음료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Written by B crop

넓고 얕은 지식의 음료만드는 사람

Follow

35 post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