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in:

[과일세상탐험기] 포멜로 Pomelo

Citrus maxima

Pomelo (Citrus maxima)
Pomelo (Citrus maxima)

 

시트러스들은 오랜 지리적 단절을 통해 각기 다른 진화를 거쳐 왔습니다. 시트러스는 유전적 유사성에 의해 시트론citron, 포멜로pomelo, 만다린mandarin, 파페다papeda 4개의 주요 원종(true species)으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유전적 구분은 실제 과일의 향미를 구분해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시트러스 들어가기 전문

과일세상 탐험기 글 김준기 / 감수 B crop

 

포멜로

포멜로는 시트러스 원종 중 하나입니다. 시트러스 속 중에서 가장 큰 열매가 주요 특징으로, Citrus maxima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용되는 이명 역시 Citrus grandis로 같은 뜻입니다. 포멜로Pomelo의 영문 철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그 어원은 확실하지 않아서, 같은 종을 지칭하는 네덜란드어 pompelmoes에서 기원을 찾거나, ‘사과(pome)+멜론(melon)’의 조합으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포멜로의 발견자 이름을 따서 shaddick 혹은 shaddock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17세기 말, 영국 동인도회사 소속 선장이 바베이도스 섬에서 발견해 가지고 왔다는 것인데, 그동안 실제 명부에서 shaddick 선장의 이름을 찾을 수 없어 전설로 취급되다가, 1966년에서야 오래된 서신에서 chaddock 선장의 이름을 발견하면서 정설로 굳어지게 됩니다. (여기)

포멜로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와 말레이시아 군도로 추측됩니다. 오늘날 포멜로의 주요 자생지는 중국 남부에서부터 일본, 인도네시아아와 타히티, 뉴기니, 인도남부 등 인도양 동북부와 태평양의 접경부근 입니다. 이 시트러스 원종은 열대와 아열대의 해안가에서 잘 자라며, 아열대를 벗어나면 열이 부족해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가장 잘 자라는 곳은 태국 남부로, 이곳 농부들은 전통적으로 습지에서 포멜로 나무를 길러 왔습니다. 원생지에서 포멜로는 연중 2~4차례 꽃을 피울 수 있으며, 11월 경에 가장 성숙한 종자를 만듭니다. 다만 사람이 먹기에는 다른 계절에 열린 열매가 씨도 적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1899년 데이비드 페어차일드 박사가 싱가포르에서 처음 이 과일을 접한 것을 계기로, 20세기 초에야 태국의 포멜로가 미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실 미국에서 포멜로의 정착과 상업 생산은 쉽지 않았고, 이 과일은 그 후로도 오랜 동안 딱히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929년, 포멜로의 역교배종인 Ruby Red 품종의 그레이프푸르트가 상업적으로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역교배(backcross)란, 한 번 교배하여 만든 잡종을 다시 모계 품종과 교배하여 만드는 것으로, 특정 형질을 강화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포멜로는 매우 안정적인 유전자풀을 가지고 있어, 다른 상업과일들과 달리 씨앗에서 바로 키울 수 있습니다. 시트러스 중에서도 포멜로는 품종개량의 허브처럼 사용되며, 실제 향미 사용에 있어서도 오렌지나 레몬 등 서로 다른 시트러스들과 별 부담 없이 잘 어울리는 특징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포멜로는 현재 생산되는 과일 중에서 시트러스의 고대 원종에 가장 가까운 종으로 추측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먹는 주요 시트러스들은 포멜로의 유산입니다. 대표적으로 오렌지(Citrus x sinensis)는 포멜로와 만다린의 교배종이며, 이것을 다시 포멜로와 역교배한 것이 전술한 그레이프푸르트입니다. 신선과일로 소비하지는 않지만 시트러스 향미를 내는 중요한 종인 비터 오렌지(Citrus x aurantium) 역시 포멜로와 만다린의 교배종입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Merogold 자몽 역시 사실은 그레이프프루트와 포멜로를 한 번 더 역교배하여 만든 개량종입니다.

* 시트러스 다음이야기 : 그레이프푸르트

Written by 김준기

베버리지 아카데미 에디터
"배워서/남주자"

41 posts

One Ping

  1. Pingbac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